본문 바로가기
Diary

2020 SK infosec AI 교육생 전형 후기(SK그룹 채용과정)

by 다봄이 2020. 8. 7.

 

인공지능을 제대로 배우고 싶어서 한창 교육 프로그램을 찾다가, SK infosec 교육생 모집에 지원하였다.

수요일엔 엔씨 면접을 보고, 목요일엔 누워있다가 금요일엔 마음을 추스리고, 토요일에 지원 공고 마감하기 40분전에 심심해서... 급하게 휘갈겨 서류를 제출했는데 붙을 줄은 몰랐지....

얼떨결에 붙었지만 SK그룹 채용과정이랑 동일하기도 하고 특이한 점도 있어서 후기를 남긴다.


공고: 2020 SK infosec 교육생 모집
전형: 자소서 - SKCT - AI역량테스트
지원분야: 클라우드 AI 융합전문가 과정

1. 자소서

역량기술서:
지원 직무에 대한 보유 역량 작성

자기소개서:
1.성장과정 2.성격(장/단점) 3.입사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4.업무 수행 관련 본인의 강점

자소서는 역량기술서와 자기소개서로 나뉜다.

내 기억으로 모든 문항이 1000자 이내였던 것 같은데, 대충 휘리릭 써서 성격 문항은 300자정도 썼었다. 입사지원 동기도 한 500자? 그래서 붙고 나서 엄청 놀랐지...

 

성장과정은 삼전 자소서에서 복붙하고, 성격 장단점은 엔씨 면접때 준비해둔거 그대로 쓰고, 업무 수행 강점은 모든 자소서에서 돌려막기하는 그 내용 갖다썼다.

물론 조금씩 말을 고치긴 했지만.. 사실상 솔직하게 쓴 거는 입사지원 동기 및 포부밖에 없는셈... 이래서 자소서 연습이 중요하다고 하나보다. 한 번 틀을 만들어두고 나니 자소서를 빠르게 쓸 수 있어 좋았고, 여러 기업에 합격한 걸 보면 잘 만들어둔 것 같다.(뿌듯)


2. SKCT

서류합 발표: 22일 월요일 오후

SKCT 시험: 24일 수요일 오전

 

SKCT: 실행역량 + 인지역량(언어, 수리) + 직무역량 + 인성

 

서류 발표가 나고 SKCT 전까지 딱 이틀(정확히는 하루 반) 정도밖에 시간이 없었다.

그런데 SKCT랑 전공 기말고사가 같은 날이었어서 쿨하게 기말 포기하고 SKCT 공부했다ㅎㅎ

사실 프로젝트 과목에 집중하느라 공부는 커녕 강의도 한 번을 안 들은 과목이었기 때문에.. 그렇다고 벼락치기 할 수도 없는 과목인 전자기학...

결과적으론 잘 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덕분에 시험 유형에 적응이 되었기 때문.

 

서류 발표가 난 월요일에는 과제가 있어서 준비를 하지는 못했고, SKCT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며 실행역량을 유튜브 영상을 보며 공부했다.

화요일에는 아침 일찍 서점에서 SKCT 책을 산 후 유형을 익히기 위해 하루종일 문제만 풀었다. 하루만 공부해서 가장 큰 효율을 낼 수 있는 부분은 수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수리를 집중적으로 공부했고, 새로운 문제를 계속해서 풀거나 시간 맞춰 풀기보단 한 챕터를 계속 반복해서 풀며 문제에 익숙해지려 노력했다.

 

이렇게 하루라도 공부한 덕분에 시험 당일날 크게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었다.

그래도 확실히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어렵다기보단 시간이 엄청 부족하다.

 

공부 방법

실행역량 : 유튜브를 보며 문제 패턴에 익숙해지기
언어 : 기출문제로 유형 적응. 단, 딱 1회만.
수리 : 유형별로 대표문제를 풀며 수학 공식 정리.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풀며 유형 적응.

SW 직무의 경우 네트워크, 리눅스, 논리회로, 간단한 코드 로직 등 폭넓은 IT 전공 지식이 출제되었다. 정보통신공학과에 재학 중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점은 없었다.

 

인성은 NC 테스트를 준비했었기 때문에 딱히 준비하지 않았다. 인성은 평소에 자기성찰을 많이 할수록, 그리고 거짓없이 솔직하게 할수록 쉽다.


3. AI 역량테스트

AI 역량테스트라 부르지만, AI 면접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굉장히 인상깊은 전형이었다. 구성은 아래와 같다.

 

자기소개 - 기본 질문 - 인성검사 - 상황대처 - 게임 - 심층대화 (약 1시간 소요)

 

유튜브 등에서 AI 면접이라고 치면 나오는 그 유형 그대로 나온다. 유튜브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무엇을 측정하는 테스트인지 쭉 익힌 후 AI 게임을 한 번씩 해 보았다.

학교에서 AI면접 준비 업체(?)와 협약을 맺어서 공짜로 AI 면접을 준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게임에서 고득점을 받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구나~ 정도만 익혔다.

 

AI 역량테스트는 유선인터넷 환경에서 진행하라고 강력하게 권고하는데, 나는 유선 인터넷이 없어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시험봤다(ㅠㅠ). 다행히 끊기거나 튕기지는 않았지만 괜시리 불안하다.

또, 중간에 더워서 에어컨을 켰는데, 답변 녹음할 때 끄는 걸 깜빡해서 아마 소리가 또렷하지 않게 녹음되었을 텐데.. 으앙 모르겠다

 

AI 역량테스트 진행 과정

https://www.youtube.com/watch?v=eKRHW-_0a3M&t=276s

 

 

AI 역량테스트란? 왜하는거야?

https://www.youtube.com/watch?v=6EB9lEr2kC0

 


SK그룹 신입 공채의 경우에는 여기에 면접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포섹 교육생 모집은 코로나로 인해 면접 없이 AI 면접으로만 진행된다고 말씀하셨던것 같다.

 

어쨌거나 SK그룹 채용 프로세스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특히 SKCT는 진짜 운이 좋았다.. 왜붙었지....

 

암튼 끄읏

 

댓글